자동차 카다로그를 보다 보니까 생소한 용어들이 많아서 몇자 적어 봅니다.
ABS( Anti-lock Breaking System ): 브레이크 잠김방지 장치 흔히 ABS브레이크라고도 합니다.브레이크잠김현상을 방지하여 조향성을 확보하는 장치입니다. 제동거리면에서는 그리 짧은 편이 아니지만 빗길과 눈길 그리고 회전시에도 조향성을 확보함으로써 안전한 제동을 돕는 장치입니다.
TCS ( Traction Control System ) : 접지력을 조절해 주는 시스템입니다. LSD보다는 좀더 능동적으로 접지력을 확보하는 시스템으로서 엔진,브레이크, 등을 조절하여 접지력을 확보하는 시스템입니다.
LSD (Limited Slip Differential ) : 차동제한 장치라고도 한다. 구동바퀴 한쪽의 접지력을 잃게되면 일반적인 디퍼렌셜기어에는 접지력을 잃은 바퀴는 빨리 돌아가고 다른 바퀴는 구동을 못하게 됩니다. 그런경우 접지력을 잃은 바퀴의 차동을 제한하여 접지력이 있는 바퀴로 구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TPMS (Tire Pressure Measurement System ):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을 감지하고 모니터 하는 시스템으로 최근들어 많이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HBA (Hydraulic Brake Assist) : 제동력 증가 보조장치라고 하며, 긴급상황시에나 급작스런 브레이킹 시에 제동력을 증가시키는 보조장치입니다.
DCS(Descent Control System ): 급경사로 속도 자동제어 시스템입니다. 급경사로를 내려올때 브레이크에만 의존하게되면
각종 위험에 노출되게 되는데 그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급경사에서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속도가 조정 되는 기능을 합니다.
ARP (Anti-Rollover Protection ): 능동현 전복방지장치 라고도 합니다. 높이가 높은 SUV차량의 경우 험로 주행시,아니면 고속주행시에 전복의 위험에 노출되게 됩니다. 위험 각도에서 차량전복을 최대한 억제해 주는 장치입니다.
ECS ( Electronic Controlled System ) : 전자제어 서스펜션이라고 합니다. 서스펜션의 압력을 조절하여 도로 여건에 맞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차종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포츠모드와 일반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 ) : 자세제어장치라고 합니다. 회사에 따라 같은 기능으로 ESC,ESP, DSC,VSC 등의 이름으로 불립니다. 격한 코너링이나 돌발 상황 발생시 자동차의 자세를 제어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게 도와 주는 기능입니다.
SUV의 경우 전복도 방지해주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VAPS ( Vehicle Air Purifier System ) : 공기정화 시스템입니다.
이 기능은 설명이 필요없을거 같아 패스 하겠습니다.
요즘 신기술이 너무많이 나오다 보니까 생각외로 모르는게 많아서 몇가지 정리해 봤습니다.
또 다시 새로운 기술이 나오면 업그레이드 해야겠네여.. 기술은 계속 발전하니까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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