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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사진은 중국 체리 QQ자동차 입니다. 충돌하니까 살벌하게 부서지네여)
(롤스로이스 팬텀)Rolls Royce Phantom : 40,500 Nm/deg
(코닉세그 CC) Koenigsseg CC : 28,100 Nm/deg
(람보르기니 가야르도) Lamborghini Gallardo: 23,000 Nm/deg
(람보르기니 무르시엘라고 ) Lamborghini Murcielago : 20,000 Nm/deg
(맥라렌 F1) McLaren F1 : 13,500 Nm/deg
(파기나 존다) Pagani Zonda S : 26,300 Nm/deg
(셀린 S7 )Saleen S7 : 45,000 Nm/deg (hard to believe)
(페라리 360 모데나 ) Ferrari 360 Modena : 23,000 Nm/deg
(페라리 360 스파이더 ) Ferrari 360 Spider : 8,500 Nm/deg
(페라리 F430) Ferrari 430 : 27600 Nm/deg (supposedly 20% higher than 360)
(파라리 F50 ) Ferrari F50 : 34,600 Nm/deg
(에스턴마틴 DB9 쿠페 ) Aston Martin DB9 Coupe : 27,000 Nm/deg
(에스턴 마틴 DB9 컨버터블) Aston Martin DB9 Convertible : 15,500 Nm/deg
(로터스 SID )Lotus SID : 16,000 Nm/deg
(로터스 엘리제) Lotus Elise 111S : 11,000 Nm/deg
(로터스 엘리제 S2 엑시제) Lotus Elise S2 Exige (2004): 10,500 Nm/deg
(포르쉐 959) Porsche 959 : 16,000 Nm/deg
(포르쉐 911 터보) Porsche 911 Turbo(2000) : 13,500 Nm/deg
(포르쉐 911 터보 996) Porsche 911 Turbo 996 : 27,000 Nm/deg
(포르쉐 911 터보 996 컨버터블) Porsche 911 Turbo 996 Convertible: 11,600 Nm/deg
(제규어 XJ) Jaguar XJ : 21,700 Nm/deg
(재규어 x-type) Jaguar X-type : 16,319 Nm/deg
(크라이슬러 크로스파이어) Chrysler Crossfire : 20,140 Nm/deg
(닷지바이퍼 )Dodge Viper Coupe : 7,600 Nm/deg
(캐딜락 BLS) Cadillac BLS : 19,000 Nm/deg
(볼로 S60) Volvo S60 : 20,000 Nm/deg
(볼로 S80) Volvo S80 : 18,600 Nm/deg
(아우디 A2) Audi A2 : 11900 Nm/deg
(아우디 A8) Audi A8 : 25,000 Nm/deg
(아우디 A8 2004년식) Audi A8 (2004) : 36,000 Nm/deg
(아우디 TT) Audi TT : 10,000 Nm/deg (22Hz)
(아우디 TT 쿠페) Audi TT Coupe : 19,000 Nm/deg
(BMW 미니) BMW Mini : 24,500 Nm/deg
(BMW Z3) BMW E36 Z3 : 5,600 Nm/deg
(BMW 구형3시리즈) BMW E46 : 18,000 Nm/deg
(BMW 신형3시리즈) BMW E90 : 22,500 Nm/deg
(BMW Z4)BMW Z4: 14,500 Nm/deg
(BMW Z4 M 쿠페) BMW Z4 M Coupe : 32,000 Nm/deg (BMW AG's press)
(폭스바겐 폭스) Volkswagen Fox: 17,941 Nm/deg
(폭스바겐 골프 GTI) Volkswagen Golf V GTI : 25,000 Nm/deg
(폭스바겐 파사트) Vlokswagen Passat (2005) : 32,400 Nm/deg
(폭스바겐 페이톤) Volkswagen Phaeton : 37,000 Nm/deg
(포드 GT40 )Ford GT40 MK1 : 29,000 Nm/deg
(포드 GT) Ford GT: 27,100 Nm/deg
(포드머스탱 2003년식) Ford Mustang 2003 : 16,000 Nm/deg
(포드머스탱 2005년식) Ford Mustang 2005 : 21,000 Nm/deg
(포드머스텡 컨버터블2003년식) Ford Mustang Convertible (2003) : 4,800 Nm/deg
(포드머스탱 컨버터블 2005년식) Ford Mustang Convertible (2005) : 9,500 Nm/deg
(마쯔다 RX-8) Mazda Rx-8: 30,000 Nm/deg (hard to believe)
(마쯔다 RX-7) Mazda Rx-7: ~15,000 Nm/deg
(알파로메오 159) Alfa Romeo 159 : 31,400 Nm/deg
(르노 스포츠 스파이어) Renault Sport Spider: 10,000 Nm/degree
외제차 차동별 비틀림 강성표입니다.
Nm/deg는 1도를 비트는 데 드는 힘을 말합니다.
* 몇가지 계산법
마력H[PS] = T[Nm] * N[rpm] / 7023.5
1Nm(뉴턴미터) = 9.8kgfm
일의 단위 1kgfm = 1kg중 m = 9.8Nm = 9.8J
자동차에 안전에 대해 생각하다가 보니 자동차 차체의 강성에 대한 의문이 생겨서 이렇게 자료를 올려봅니다. 위에 자료는 검색하다가 우연히 찾은 자료입니다. 외제차의 차체강성입니다. 국산차와 같이 올려서 비교를 해보고 싶었으나 국내 자동차회사의 공식싸이트에는 나와있지 않더군여. 혹시나 해서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자동차 카달로그를 찾아 봤으나 역시나 나오질 않네여. 판매자입장에서는 객관적인 비교자료가 되기 때문에 공개를 꺼리고 싶어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객관적인 데이타를 공개 하는것이 소비자로 하여금 깊은 신뢰를 얻기위한 자세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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